암관련정보

음식으로 알아보는 체질 감별법

  • 관리자 (myungmoon)
  • 2020-06-15 15:08:00
  • hit6372
  • vote1
  • 121.147.2.5

체질은 맥, 얼굴 생김새, 성격, 정서, 체격, 약물과 음식에 대한 반응성을 종합적으로 보아 판단하여야 하나, 얼굴 생김새는 사람마다 다르고 성격과 정서도 환경과 교육에 의해 많이 바뀌며, 체격도 운동이나 직업, 영양 상태에 따라 달라지므로 숙련된 전문가가 아니면 체질을 알기 어렵다. 그러나 약물과 음식에 대한 반응성은 거의 일정하므로 자세히 관찰한다면 본인 스스로 체질 판단이 가능하다. 일반인들이 쉽게 접하는 것은 음식이므로 음식에 대한 반응성으로 체질을 판단해보면 아래와 같다.

 

태양인

무슨 약을 먹어도 효과가 나지 않고 부작용이 잘 나는 편이며, 커피를 한 잔만 마셔도 맞지 않고, 상추를 먹어도 잠 오는 것이 없다면 태양인일 가능성이 있다. 자세히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순전히 배추 위주의 반찬으로 2~3일 식사 후 속이 편하고 대변이 정상이며 기분도 괜찮으나, 쇠고기 위주의 반찬으로 2~3일간 식사한 수 대변이 시원찮고 변비가 되거나 몸이 무겁고 찌뿌드드하고 속이 거북하다면 태양인이 거의 틀림없다.

참고로 유명인사 중 태양인에 해당되는 사람으로 황영조, 레이건 전 미국 대통령, 박정희 전 대통령, 이승만 전 대통령, 권투선수 알리, 등소평, 정주영 등이 있다.

 

태양인에 이로운 것 : 모든 조개 종류, 쌀, 메밀, 보리, 팥, 계란 흰자, 오이, 배추, 청포도, 앵두, 겨자, 후추, 양배추, 기타 푸른 채소, 고사리, 게, 새우, 굴, 젓갈, 기타 대부분의 생선, 코코아, 초콜릿, 바나나, 파인애플, 딸기, 포도당 주사, 심호흡 운동은 내뱉는 숨을 길게

 

태양인에 해로운 것 : 모든 육류와 기름, 커피, 차류, 인공조미료, 가공 음료수, 술, 밀가루, 수수콩, 우유, 고추, 마늘, 버섯, 설탕, 무, 율무, 당근, 연근, 도라지, 밤, 사과, 수박, 은행, 잣, 인삼, 모든 약물, 영지버섯, 금니, 아트로핀 주사, 담배

 

소양인

일반적으로 소양인의 체격은 상체가 발달하고 하체가 약하며 가슴이 넓은 편이다. 머리는 앞뒤가 나온 사람이 많고 눈빛이 강렬하다. 무엇이나 잘 먹는 편이고, 밖의 일을 좋아하고 가정에는 소홀한 경향이 있다. 또 감정의 변화가 심하고 성격이 급한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매운 것을 먹으면 위장병이 없는데도 속이 거북하거나 딸꾹질이 난 적이 있고, 찰밥(다른 잡곡을 섞지 않은 것)을 먹으면 속이 오히려 불편하고, 사과를 먹으면 알레르기가 일어나거나 기침을 더 많이 하고, 커피는 맞지 않으나 홍차와 녹차는 별 탈이 없다면 소양인일 가능성이 많다.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싱싱한 참회를 매일 3~4개씩 며칠 계속 먹고서 설사하거나 속이 서늘하거나 몸이 무겁거나 하지 않고 속이 편하고 오히려 좋은 기분이 든다면 소양인이 거의 틀림없다.

더 확실히 알아보려면 돼지고기 위주의 식사를 2~3일 계속한 후 속이 편안하고 기분이 좋은 편이라면 소양인에 해당한다. 대변이 가늘고 변비가 오거나 혹은 설사 기미가 있거나 속이 느끼하고 불편하거나 얼굴에 무엇이 난다면 소양인이 아닐 가능성이 많다. 대체로 소양인은 활동적이며 손재주가 좋고 봉사하는 마음이 많은 편이어서 운동선수, 예술가, 종교인 등에 이 체질이 많다. 소양인은 항상 서둘지 않고 여유 있는 마음을 가져야 건강할 수 있으며, 특히 맵고 짠 음식은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냉수욕은 맞지 않으므로 피해야 하고 저혈압이라도 건강한 사람이 많으므로 저혈압이라고 걱정할 필요가 없는 체질이다.

 

소양인에 이로운 것 : 쌀, 보리, 통밀가루, 콩, 팥, 배추, 무, 오이, 당근, 배, 쇠고기, 돼지고기, 장어, 계란, 생굴, 새우, 게, 감, 참외, 수박, 바나나, 비타민 E군 구기자차, 결명자차, 영지버섯

 

소양인에 해로운 것 : 찹쌀, 현미, 감자, 파, 미역, 닭고기, 염소고기, 노루고기, 개고기, 후추, 겨자, 계피, 카레, 생강, 참기름, 사과, 귤, 오렌지주스, 인삼, 벌꿀, 비타민 B군, 소화 효소제, 스트렙토마이신, 밝은 색의 방 꾸밈

 

태음인

태음인의 꼼꼼함은 소음인과는 다른데 소음인은 매사 생활 자체가 꼼꼼한 편이고, 태음인은 몰두하는 한 가지 일에만 꼼꼼하다. 특히 태음인 중에서 한 가지 일에 열심인 사람은 워낙 꼼꼼하게 일하기 때문에 소화기관이 항상 약해지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태음인을 음식의 반응성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상추를 많이 먹으면 잠이 오고, 배추 위주의 반찬으로 2~3일 계속 식사한 후 잠 오는 기분이 들고 몸이 무겁거나 속이 부글거리고 대변이 묽어진다면 태음인일 확률이 높다. 특히 고구마를 웬만큼 먹어도 체하거나 신물이 넘어오거나 쓰린 것이 없다면 거의 태음인이 틀림없다(위장병이 있는 사람은 예외이다).

 

태음인에 이로운 것 : 대부분의 육식(주로 쇠고기), 쌀, 콩, 통밀, 수수, 두부, 연근, 콩비지, 장어, 미꾸라지, 우유, 무, 도라지, 당근, 버섯, 호박, 들깨, 콩나물, 마늘, 양파, 배, 밤, 호두, 잣, 수박, 레몬, 자몽, 자두, 흑설탕, 율무, 비타민 AD, 녹용, 스쿠알렌, 심호흡 운동은 들이마시기를 길게

 

태음인에 해로운 것 : 모든 종류의 조개, 새우, 게, 오징어, 생선회, 고등어, 배추, 상추, 시금치, 메밀, 망고, 초콜릿, 인삼, 포도당 주사, 모과차, 술, 수영, 푸른색의 벽지

 

소음인

일반적으로 소음인은 아담하고 체격이 작은 편이며, 성격이 내성적이고 항상 위가 좋지 않아서 잘 먹는 편이 아니다. 태음인이 체격이 크고 항상 잘 먹으며 비만이 잘 오는 체질인 것과는 반대다.

음식의 반응성으로 소음인을 살펴보면, 위가 아주 좋은 사람은 별 느낌이 없을 수도 있으나 자세히 관찰해보면 어느 정도는 느낄 수 있다. 밀가루 음식을 많이 먹으면 신물이 나거나 속이 거북하고, 고구마나 계란 노른자를 먹으면 신트림이 나거나 체한 것 같으며, 양약을 먹으면 쉽게 속이 쓰리거나 불편하고, 오징어를 먹으면 잘 체하고 소화가 되지 않는 편이며, 찰밥을 먹으면 오히려 속이 편안하고 소화가 잘 되며, 상추를 많이 먹어도 아무렇지도 않다면 소음인일 가능성이 많다.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말린 인삼을 1회에 8~10g 정도 달여서 하루 3번씩 5~6일 동안 복용하여 편안하고 식욕이 좀 좋아지는 것 같고 기운도 난다면 소음인이 거의 틀림없다. 단, 폐질환이 있거나 감기 기운이 있을 때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복용 후 머리가 아프거나 속이 불편하며 열이 오르는 느낌이 있으면 소음인이 아닐 수 있으므로 즉시 복용을 중단하여야 한다. 혈압이 높거나 당뇨가 있는 사람은 특별히 더 주의하여야 한다.

소음인은 땀을 많이 흘리면 기운이 없어지고 몸이 허약해지므로 땀을 많이 흘리지 않는 것이 건강에 좋다. 그러므로 냉수욕이나 냉수마찰, 수영 등이 좋은 건강법이 된다. 소음인 여자 중에서 찬물에는 근처에도 못 가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산후조리를 잘못하여 비정상으로 바뀐 사람이므로 반드시 전문 한의사의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소음인 중에서 체격이 좋고 무엇이나 잘 먹는 사람 중에서 의외로 고혈압인 사람이 많다. 이것은 무슨 일이든 지나치게 오래 생각하는 경향과 너무 잘 먹기 때문에 오는 것이 아닌가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람은 생각을 너무 깊이 하지 말고 소식하여야 하며, 체질에 따라서 치료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소음인 중에서 반수 정도는 항상 소화력이 좋지 않아서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람은 항상 체력이 약한 편이며, 위가 나빠지면 건강이 더욱 나빠지고 불안감이 심해지며 공상이 많이 생기게 된다. 그러므로 항상 따뜻한 음식을 먹되 소식해야 하며, 제시간에 반드시 식사를 하여야 하고 지나친 과로는 피해야 한다.

 

소음인에 이로운 것 : 찹쌀, 현미, 감자, 옥수수, 미역, 김, 상추, 시금치, 무, 쑥갓, 파, 마늘, 양파, 생강, 참기름, 닭고기, 염소고기, 개고기, 노루고기, 소고기, 토마토, 귤, 오렌지, 사과, 벌꿀, 인삼, 대추, 비타민 B, 밝은 색깔, 산성 약수

 

소음인에 해로운 것 : 보리, 팥, 오이, 돼지고기, 계란, 생굴, 게, 새우, 조개, 참외, 바나나, 맥주, 얼음, 비타민E, 담배, 사우나, 알칼리성 약수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