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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욕을 할 때 모관운동과 붕어운동을 함께

  • 관리자 (myungmoon)
  • 2020-03-31 09:3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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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어운동과 모관운동은 잘 알려지고 하기 쉬운 운동으로 효과가 좋기 때문에 그만큼 대중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붕어운동은 대장질환과 변비 환자에게 좋은 운동인데, 붕어가 헤엄치는 것처럼 좌우로 진동을 주어 배 속과

척추를 바르게 하는 운동이다. 좌우 진동에 의해 내장이 자극되어 장유착이나 폐쇄가 방지되고, 내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배설을 촉진하며, 이러한 자극은 신경의 부조화를 바로잡고 신진대사와 소화를 활성화하고 촉진시킨다.

또한 좌우 균형과 척추를 바로잡아서 척추신경에 대한 압박이나 말초신경의 마비를 풀고, 전신의 신경기능과 혈액

순환을 순조롭게 한다.

                                              

 

모관운동은 양팔과 양발을 하늘로 들어 올려 온몸을 터는 운동으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심장질환에 효과적이다. 우리 몸에서 산소와 영양이 잘 공급되고 세포의 활동 결과 생긴 노폐물이 제거되는 곳이

모세혈관이다. 손과 발은 모세혈관 중에서도 심장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고,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모세혈관

운동은 손과 발을 심장보다 높은 곳에서 가볍게 진동시킴으로써 손과 발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 질환과 저림증상, 생리통과 같은 혈액순환장애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모관운동은 모세혈관운동의 줄임말로 아래사진과 같이 반듯이 누워 두 팔과 다리를 하늘을 향해 똑바로 뻗고,

구부리지 않고 가볍게 털어주기를 아침과 저녁에 10~15분 동안 하면 된다.

 

이 같은 붕어운동과 모세혈관운동을 풍욕과 함께 매일 하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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