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관련정보

좋은 의사 선택법

  • 관리자 (myungmoon)
  • 2016-03-16 15:39:00
  • hit688
  • vote0
  • 121.147.2.5

 

 217772df60fc6c8733aaafb17e19806b_1458086

1. 겸손하고 솔직한 의사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치료하지 못하는 환자는 다른 의사에게 보낸다. 양방이나 한방, 대체요법 등 의사가 양심적이라면 증상완화법을 완치요법인 것처럼 말하지 않고, 과잉진료를 일삼지도 않는다.

2. 풍부한경험을 가진 의사

지식이 많은 의사보다 경험이 풍부한 의사일수록 의학적 지식을 넘어선 치료의 노하우가 많다.

 

3. 꼭 필요한 치료만 하는 의사

과잉진료는 상업적 마인드가 강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치료에 자신감이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좋은 의사는 환자의 증상과 몸 상태를 면밀히 관찰해 꼭 필요한 치료만 최소한으로 한다. 또 환자의 면역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몸 전반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치료할 것이다. 예를 들어 감기처럼 시간이 지나면 대개 자연치유되는 질환이면서 뚜렷한 치료약이 없는 경우, 계속 병원에 오라고 하기보다 의학적 처방을 최소한으로 하고 생활관리 요령을 설명해주는 의사가 좋은의사다.

 

4. 많이 묻고 환자의 의견을 존중하는 의사

증상을 자세히 묻고, 환자의 말에 귀 기울이며 의견을 존중하는 의사가 좋다. 환자를 이해하려 노력하는 의사라면 치료 역시 성실하게 임할 것이다.

 

5. 치료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주는 의사

의사는 환자에게 검사 내용, 진단 결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환자가 결정하도록 할 의무가 있다. 검사할 때는 왜 하는지, 진단 결과 어떤 병이고 향후 어떻게 진행될지, 약처방이나 수술을 한다면 어떤 효과와 부작용이 있는지 잘 설명하는 의사가 좋다.

 

6. 생활 처방에 적극적인 의사

좋은 의사일수록 일상 활동을 강조한다. 진정한 의료란 약이나 수술같은 물리적 수단을 강조하기보다는, 병의 원인이 되는 나쁜 생활습관을 바로잡아 근본적 치유법을 찾는 것이기 때문이다. 병원 치료는 물론이고 환자의 식사와 수면, 운동 등 생활전반에 걸쳐 치료방향을 제시하는 의사가 좋은의사다.

 

7. 마음으로 환자를 격려하는 의사

온화한 표정으로 환자를 대하고, 질병의 고통으로 불안한 환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며, 긍정적인 말로 희망을 주는 의사라면 단연 좋은의사다. 환자의 내면에서 치유의 힘을 끌어 낼 수 있는 의사는 명의이며, 그 마음이 환자에게 믿음으로 전달될 수 있는 의사가 좋은 의사다. 의사에 대한 믿음이 치료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건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